티스토리 뷰

> 유튜브, TED는 물론, 각종 서점에서도 늘 스테디 셀러에 있던 GRIT을 드디어 만나보았다. 안젤라 더크워스씨의 얼굴이 익숙하다.그녀는 '그릿'이라는 것을 통해서 우리에게 성공의 메세지를 전달한다. 사실 읽으면서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고, 사례가 다 미국에 한정되있어 조금 아쉽기도 했다. 딱딱한 문체로 계속되는 실험과 강의등으로 다소 지루하기도 했지만, 결국 이 책을 끝까지 다 읽고 서평을 쓰겠다는 것도 내게는 하나의 GRIT이였다. 특히 월든이나 엔트로피와 같은 책의 경우.... 정말 그릿이 필요했던게 아닌가 싶다. 끈기, 의지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TED를 듣고 이 GRIT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본문 내용 中 >

1.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성공한 사라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2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1)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2)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다. 결단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그들에겐 그릿GRIT이 있었다.

2. GRIT : 사전적으로 투지, 끈지,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

3. 재능 X 노력 = 기술 &  기술 X 노력 = 성취

4. 내가 지켜보니까 작가가 꿈이라고 말하지만 첫 단계에서 실패하고 질제로는 희곡 한 편, 책 한 권 쓰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에 비해, 일단 희곡이나 소설 한 편을 실제로 완성한 사람은 뒤이어 연극으로 상연하거나 책으로 출간하더군요. _ BY 우디 앨런Woody Allen

5. 그릿이 높은 사람들은 의미 있고 타인 중심적 삶을 추구하는 동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대단히 강한 것으로 나타나 뚜렷한 대조를 보인다.

6. 생업(내 직장은 인생에서 불가피한 일) / 직업 (지금 직장은 다른 장으로 가기위한 징검 다리) / 천직(내 일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 -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준다고 단언함.)

7. 자기지향적 동기 + 타인 지향적 동기

8. 무력감을 낳는 요인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고통이었다.


9. 티나 "나는 인생과 자연, 진화가 아이들에게 각자의 능력과 운명을 심어줬다고 직감하고 있었어요. 아이들도 식물처럼 적절한 양분과 물을 주면 아름답고 강하게 성장하죠. 중요한 것은 적절한 환경, 잘 자랄 수 있는 토양을 조성해주는 거예요. 즉 아이들의 욕구에 귀 기울이고 그에 부응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들은 자기 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어요.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내죠"

10. 논평, 제안, 수정사항 > 피드백

11. 학생들의 행복, 참여, 미래에 대한 큰 기대와 더불어 능력까지 키워주는 이가 바로 현명한 교사다.

12.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스티브

13. JP모건체이스 : 실패란 있기 마련이고 그 대처 방식이 중요할 뿐이다.

14.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15. 열정/ 연습 / 목적 / 희망

16. 개인적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할 때 작업에 만족감이 높다! / 흥미, 상상력을 사로잡는일 - 직업과 일치시키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